2016 과학상 수상자

2016
과학상 조윤제
1986년 서울대학교 식품공학 학사
1989년 미국 아이오와 주립대학교 생화학 석사
1993년 미국 코넬대학교 생물학 박사
2001년 ~ 현재 현재 포스텍 생명과학과 교수
수상업적
"응집물질 물리학 및 나노 과학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물리학자"

조윤제 교수는 생명체의 올바른 성장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유전자의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는 메커니즘을 규명함으로써 생로병사의 비밀과 암의 발병 원인을 이해하는데 크게 기여한 구조생물학 분야의 권위자이다.

조 교수는 암과 같은 종양을 억제하는 단백질 및 단백질복합체(Mus81-Emel등)의 3차원 입체구조 규명과 분자생물학적 실험을 통해 손상된 DNA를 인식하고 정상 유전자로 치유해 나가는 메커니즘을 규명하였으며, 단백질들이 이루는 네트워크상에서 상호분자 인지 및 신호 조절 메커니즘을 근본적인 이해를 통해 유전자 안정화를 조절하는 신개념 항암제의 탄생 가능성을 제시하였다.

또한 조 교수는 유전자 복제가 세포주기에 맞추어 한번씩만 일어나도록 하여 암세포의 성장을 차단할 수 있는 제미닌(geminin)단백질의 작용 메커니즘을 최초로 밝혀내 암 정복에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하였다.

조교수의 주요 논문들은 사이언스 2,178회, 네이처 109회 등 생명과학뿐만 아니라 화학과 생물물리학 분야의 수많은 연구자에게 널리 인용되고 있으며, 전 세계 구조 생물학자 중 가장 성공적인 과학자 중 한 명으로 평가 받고 있다. 조 교수의 아이디어가 바탕이 되어 항암제 개발이 진행 중에 있으며, 향후 멀지 않은 시기에 가시적인 결실을 기대하고 있다.

업적영상